테슬라는 2030년 까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될 수 있을까?
일론 머스크의 목표는 2030년까지 최소 2,000만 대의 테슬라를 판매하여 이 신생 기업을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과연 가능할까요?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테슬라가 2030년까지 가장 큰 자동차 회사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시가총액은 도요타나 폭스바겐과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의 시가총액을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전기차 시장의 신규 진입 업체와의 경쟁 심화, 규제 및 물류 장애물 등 극복해야 할 과제가 여전히 많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성장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제품군을 확장해야 할 것입니다.
테슬라가 2030년까지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가 되기 위해 극복해야 할 몇 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한 가지 주요 과제는 전기 자동차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고 시장 점유율이 높은 다른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경쟁입니다. Tesla는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혁신을 지속하고 전기 자동차 기술에서 선두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 다른 과제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량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생산 병목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테슬라는 최대 자동차 회사가 되기 위해 생산 능력을 크게 늘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조 시설, 공급망 및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Tesla는 최대 자동차 회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특히 신흥 경제국 등 새로운 시장에 진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국가의 규제 및 물류 문제를 해결하고 현지 소비자 선호도와 운전 습관에 적응해야 합니다.
또한 Tesla는 특히 생산 규모를 확대함에 따라 생산 공정과 공급망의 환경 영향에 대한 우려도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희토류 광물 조달 및 배터리 재활용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 관행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테슬라가 2030년까지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가 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과제를 극복하고 현재의 성장 궤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테슬라의 지배를 향한 도전은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달성한 것과 매우 흡사하게 들립니다. 실제로 머스크에게 물어보면 테슬라는 단순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니라 곧 Apple보다 수조 달러의 가치가 더 높은 기술 회사라고 말합니다.
혁신, 디자인,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둔다는 점 등 을 본다면 테슬라와 애플에서 유사점이 있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le과 마찬가지로 Tesla는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했으며 제품에 열광하는 열성적인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두고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Tesla의 접근 방식도 Apple의 접근 방식을 연상시킵니다. 또한 Tesla는 충전 인프라, 쇼룸, 수리점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 경험을 더 잘 제어할 수 있으며, 이는 Apple의 엄격하게 통제되는 생태계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2007년경의 스마트폰 세계와 달리 자동차 시장은 성숙하고 경험이 풍부한 경쟁업체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킴으로써 자동차 업계 전체가 전기화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도록 자극했으며, 이러한 투자는 이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4개의 공장에서 자동차를 조립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무려 900억~1,500억 달러가 드는 18~30개의 공장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피오라니는 추정합니다. 공장이 건설되더라도 하룻밤 사이에 생산량이 최대치에 도달하지는 않습니다. 독일과 텍사스에 있는 Tesla의 최신 시설은 최대 생산 능력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으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Tesla는 사이버트럭 픽업트럭과 로드스터 슈퍼카를 수년 동안 미뤄왔습니다.
머스크의 목표를 불가능이라고 할 순 없지만 쉽지 않은 목표임은 분명합니다. 테슬라는 여태 가파른 성장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성장세가 꺽이지 않도록 유지할 것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