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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식 가치 평가] ROI, 투자수익률로 저평가 주식 찾는 방법
    주식 공부 2022. 5. 25.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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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자 수익률(ROI)이란?

     

    ROI는 Return of Investment의 약자로 투자 수익률을 평가하게 도와주는 지표입니다. 투자 수익률(ROI)은 투자의 효율성이나 수익성을 평가하거나 여러 가지 다른 투자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성과 척도입니다. ROI는 투자 비용과 비교하여 특정 투자 수익의 양을 직접 측정하려고 합니다.

     

     

     


    ROI를 계산하기 위해선 먼저 투자의 이익을 투자의 현재 가치 - 투자 비용를 하여 구하고 투자의 이익(또는 수익) 을 투자 비용으로 나눕니다. 결과는 백분율 또는 비율로 표시됩니다.

    "투자의 현재가치"는 이자의 투자매각으로 얻은 수익을 말합니다. ROI는 백분율로 측정되기 때문에 다른 투자 수익과 쉽게 비교할 수 있어 다양한 유형의 투자를 서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ROI의 이해


    ROI는 범용성과 단순성 때문에 널리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기본적으로 ROI는 투자 수익성의 기본적인 측정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 투자에 대한 ROI, 공장 증설 시 예상되는 ROI 또는 부동산 거래에서 발생하는 ROI일 수 있습니다.

    계산 자체가 너무 복잡하지 않고, 응용 범위가 넓어 비교적 해석하기 쉽습니다. 투자의 ROI가 플러스로 긍정적이면, 투자한 자본으로 더 큰 이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반대로 투자자들은 투자로 부터 손실을 의미하는 부정적인 ROI를 가진 기업을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이 2020년 B기업에 1,000달러를 투자하고 1년 뒤 총 1,200달러에 주식을 팔았다고 가정한다면. 이 투자 수익률을 계산하려면 순이익(1,200달러 - 1,000달러 = 200달러)을 투자 비용(1,000달러)으로 나누면 ROI가 $200/$1,000, 즉 20%가 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슬라이스 피자에 대한 투자를 다른 프로젝트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A기업이 2010년에도 C기업에 2,000달러를 투자했고 2015년에는 총 2,800달러에 주식을 팔았다고 가정해본다면 위에서 계산했던 방법과 같이 투자 수익률은 $800/$2,000, 즉 40%가 될 것입니다.

     

     

     

     

     

     

     


    ROI 주의점


    위의 예시에서는 ROI를 단순 비교 하여 두 투자를 비겨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 비교하는 방법은 옳지 않습니다. 단순 숫자 퍼센티지만 본다면 C기업에 투자 수익률이 B기업 투자 수익률의 2배로 보이지만, 두 투자의 들어간 시간의 기간이 다르며 첫 번째 투자는 1년, 두번째 투자 5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러므로 기간을 나누어 주는것으로 투자의 연평균 ROI를 구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투자의 ROI가 40%이므로 연평균 ROI를 얻기 위해 40%를 5로 나누면 연간 8%의 수익을 얻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연평균으로 비교한다면 첫 번째 투자의 ROI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연평균 ROI 계산으로 두 번째 투자는 더 많은 이익을 얻었지만, 시간 대비상 첫 번째 투자가 더 효율적인 투자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한 연평균 뿐만 아니라 기간을 고려한 수익률(RoR)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시간 경과에 따른 화폐 가치의 차이를 설명하는 순현재가치(NPV)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ROI를 구하는 기본 수식은 매우 간단하지만 세부적으로 더 디테일하게 접근한다면 훨씬더 정확한 ROI를 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좋은 ROI 란

     

    "좋은" ROI의 기준은 투자자의 리스크 허용도와 투자 수익 창출에 필요한 시간과 같은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른 모든 것이 같다면, 위험을 더 많이 기피하는 투자자들은 위험을 덜 감수하는 대가로 더 낮은 ROI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위험을 더 감수하는 야수의 투자자들의 경우, 상환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투자를 선호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더 높은 ROI를 약속 할 것입니다.

    S&P 500의 평균 ROI는 연간 약 10%였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는 업종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비교 척도 지표들과 같이 속해있는 산업에 따라 그 기준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래의 성장을 약속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기업들과 산업들은 더 높은 ROI를 가질 수 있는 반면 그렇지 않고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은 기업들은 낮은 ROI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ROI

     

    꼭 투자 이익률 뿐만 아니라 다른 투자 대비 보상을 ROI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지표들이 있습니다. SROI는 사회적 책임 투자(SRI) 관행에 사용되는 특정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기준의 가치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는 공장에서 쓰레기 낭비를 줄이며 재활용하고 조명을 모든 LED 전구로 교체하기로 결정한다면 이는 기업의 이익을 올리는데는 도움은 되지 않고 오히려 비용이 빠져나가 ROI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사회와 환경에 대한 순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인 SROI에서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통계 ROI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익률로 보상이 돌아오는 것이 아닌 소셜 미디어에서 얼마나 많은 좋아요와 공감을 얻었는지를 통해 그 광고/마켓팅 캠페인의 효율성과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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